티스토리 뷰
5) Session을 이용한 상태정보 유지하기
실습
요구사항
- /guess로 요청을 하면 컴퓨터가 1부터 100 사이의 임의의 값 중의 하나를 맞춰보라는 메시지가 출력합니다.
- 해당 값은 세션에 저장합니다.
- 사용자는 1부터 100 사이의 값을 입력합니다.
- 입력한 값이 세션 값보다 작으면, 입력한 값이 작다고 출력합니다.
- 입력한 값이 세션 값보다 크면, 입력한 값이 크다고 출력합니다.
- 입력한 값이 세션 값과 같다면 몇 번째에 맞췄다고 출력합니다.
- 전에 작성했던 guestbook의 controller 패키지에 GuessNumberController를 하나 추가합니다.
- session의 경우 스프링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request로부터 getSession() 메서드를 통해 얻어냅니다. 반면, 스프링에서는 HttpSession 객체가 제공되어 세션을 처리하는 행위를 스프링이 다 해줍니다.
- 다음으로 필요한 로직을 작성해줍니다.
- 그리고 뷰단인 guess.jsp를 작성합니다.
결과화면
실습코드
GuessNumberController.java
package kr.or.connect.guestbook.controller;
import javax.servlet.http.HttpSession;
import org.springframework.stereotype.Controller; import org.springframework.ui.ModelMap; import org.springframework.web.bind.annotation.GetMapping; import org.springframework.web.bind.annotation.RequestParam;
@Controller public class GuessNumberController {
@GetMapping("/guess") public String guess(@RequestParam(name="number", required=false) Integer number, HttpSession session, ModelMap model) {
String message = null;
// get방식으로 /guess 를 요청하는데 파라미터 number가 없을 경우에는 session에 count를 0으로 randomNumber엔 1부터 100사이의 값을 저장합니다. if(number == null) { session.setAttribute("count", 0); session.setAttribute("randomNumber", (int)(Math.random() * 100) + 1); // 1 ~ 100사이의 random값 message = "내가 생각한 숫자를 맞춰보세요."; }else {
// number파라미터가 있을 경우 세션에서 값을 읽어들인 후, number와 세션에 저장된 값을 비교합니다. // 값을 비교해서 작거나 크다면 카운트를 1증가시켜주고 // 값이 같다면 세션 정보를 삭제합니다. // 각 상황에 맞는 메시지를 message변수에 저장을 한 후 jsp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ModelMap의 addAttribute메소드를 통해 전달하게 됩니다. int count = (Integer)session.getAttribute("count"); int randomNumber = (Integer)session.getAttribute("randomNumber");
if(number < randomNumber) { message = "입력한 값은 내가 생각하고 있는 숫자보다 작습니다."; session.setAttribute("count", ++count); }else if(number > randomNumber) { message = "입력한 값은 내가 생각하고 있는 숫자보다 큽니다."; session.setAttribute("count", ++count); }else { message = "OK " + ++count + " 번째 맞췄습니다. 내가 생각한 숫자는 " + number + " 입니다."; session.removeAttribute("count"); session.removeAttribute("randomNumber"); } }
model.addAttribute("message", message);
return "guess"; } } |
guess.jsp
<%@ page language="java" contentType="text/html; charset=UTF-8" pageEncoding="UTF-8"%> <%@ taglib prefix="c" uri="http://java.sun.com/jsp/jstl/core" %> <!DOCTYPE html PUBLIC "-//W3C//DTD HTML 4.01 Transitional//EN" "http://www.w3.org/TR/html4/loose.dtd"> <html> <head> <meta http-equiv="Content-Type" content="text/html; charset=UTF-8"> <title>숫자 맞추기 게임</title> </head> <body> <h1> 숫자 맞추기 게임.</h1> <hr> <h3>${message }</h3>
<c:if test="${sessionScope.count != null}"> <form method="get" action="guess"> 1부터 100사이의 숫자로 맞춰주세요.<br> <input type="text" name="number"><br> <input type="submit" value="확인"> </form> </c:if>
<a href="guess">게임 다시 시작하기.</a> </body> </html> |
생각해보기
- 세션을 이용해 만든 예제를 쿠키를 이용한 방법으로 변환시켜보세요.
참고 자료
[참고링크] HttpSession (Servlet API Documentation)
https://tomcat.apache.org/tomcat-5.5-doc/servletapi/javax/servlet/http/HttpSession.html
[참고링크] HttpSession interface https://www.javatpoint.com/http-session-in-session-tracking
'부스트코스 웹 프로그래밍 > 5. 웹 앱 개발: 예약서비스 3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. 인터셉터 - BE (1) (0) | 2019.08.10 |
---|---|
5. Spring 에서의 Session 사용법 - BE (0) | 2019.08.10 |
4. 상태유지기술(Cookie & Session) - BE (4) (0) | 2019.08.09 |
4. 상태유지기술(Cookie & Session) - BE (3) (0) | 2019.08.09 |
4. 상태유지기술(Cookie & Session) - BE (2) (0) | 2019.08.09 |